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키워드 기초 강좌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온라인 마케팅 용어 정리 -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빅머니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마케팅 용어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ACU - Average Current User 
평균 동시 접속자를 뜻한다. 일정한 기간에 몇 명의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동시 접속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용어



AIDMA - (Attention 주의 - Interest 관심 - Desire 욕구 - Memory 기억 - Action 행동-구매)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이 구분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으로, 소비자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된 후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뒤, 제품을 기억하고 차후에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논리

AISAS - (Attention 주의 - Interest 관심 - Search 검색 - Action 행동 - Share 공유) 
2005년 일본의 광고대행사 덴츠에서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유형이 온라인 및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얻고 이를 직접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했다는 것을 정의한 구매 패턴 모델을 말함


ARPPU -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일정한 기간동안 1회 이상 결제를 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의 결제금액 평균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보통 부분 유료형 게임에서 수익지표로 많이 활용

ASO - (App Store Optimization) 는 앱 스토어 최적화를 가리키는 말이다. 
앱 스토어 라는 부분 때문에 iOS에만 한정적으로 말하는 것으로 착각 할 수 있으나 구글 스토어를 포함한 최적화 과정을 ASO 라고 통칭
검색 엔진 최적화(SEO) 와 마찬가지로 여러 앱들이 모아진 스토어 내에서 내 앱이 잘 검색 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손익분기점BEP (Break-Even-Point) 는 손익분기점을 나타내는 영문 표현

 

 

Bounce Rate - 반송률
고객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반송수라고 하며, 반송률(이탈률, Bounce Rate)은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을 뜻한다.

반송률(이탈률) = 반송수 / 방문수 X 100

** 랜딩페이지(처음 보여지는 페이지)가 방문자의 의도와 목적에 잘 매칭되어있다면 반송률이 낮을 것이고, 반대로 랜딩페이지가 방문자의 의도나 관심과 매칭이 되지 않는다면 반송률이 높을 것이다.



C-Rank - (Creator Rank)는 네이버의 `컨텐츠 생산자 등급` 을 반영한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이다. 
특정한 키워드 혹은 관심사에 대하여 검색시 '콘텐츠를 제공하는 생산자를 얼마나 선호하는가?'를 계산한다. 
C-Rank 알고리즘만으로 모든 네이버 검색 랭킹이 결정 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네이버에서 밝히기로는 이 알고리즘은 여러가지 랭킹 알고리즘 중 출처와 관련된 부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아래의 이미지는 현재까지 공개된 C-Rank 알고리즘의 참고 데이터이다.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란, 한 명의 고객이 고객으로 남아 있는 기간 동안 한 기업에서 결제하는 총금액을 말한다. CLV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유지율을 높여야 한다.  



CPA - (Cost Per Action)는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가 지정된 행위를 할 때마다 차감되는 광고가격책정 방식   
이 때에 지정된 행위는 주로 구매이지만, 이 뿐만 아니라 상담신청, 회원가입, 이벤트참가, 다운로드 등을 행위로 지정할 수도 있다.


CPC - (Cost Per Click)는 노출에 상관없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온라인 광고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다. 책정되는 금액은 매체에 따라, 광고상품에 따라, 입찰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  


CPI - (Cost Per Imp.)는 광고비를 노출량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노출단가'라고도 한다.



CPI - (Cost-Per-Install) 는 앱 마케팅에서 생겨난 용어로, 사용자의 설치 수에 따라 과금이 되는 형태의 광고를 가리킨다.  

CPI 는소비자가 특정한 행동(Action)에 따라 과금이 이루어지는 CPA 방식에서 '앱의 설치(Install)' 라는 행동만을 한정하기 때문에 CPA의  하위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해외 마케터 사이에서는 'CPI' 라는 용어를 별도로 사용하기 보다는 'CPA' 로 묶어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CPM - (Cost Per Mille)은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한다는 광고가격 책정 방법 중 하나이다. 가격체계는 각 포털사이트마다 차이가 있다.  


CPP - (​Cost-Per-Period)  

일정 기간을 정하고, 그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
보편적으로 1개월로 노출 기간을 고정하고 그에 따른 금액을 제공하는 형태가 범용적인 CPP 과금 방식이다.


CPS - (Cost Per Sale)는 주로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가격책정 방식으로,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의 광고이다.  


CTR - (Click Through Rate)은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는 말로, `클릭률`이라고 한다. 이는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CTR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x 100

CVR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지표의 하나.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로써 광고의 타겟률 혹은 웹사이트(랜딩페이지)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타겟이 정확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 웹사이트의 경쟁력이 낮은 경우 전환율은 낮게 나온다.


                                             수식 전환율 = (전환수 / 유입수) X 100%
                                             예시 
                                             100명 방문에 2명의 전환이 발생한 경우
                                             전환율 = (2 / 100) X 100% = 2%

DAU
Daily Activity User
DAU는 일별 활동 이용자를 뜻한다. 특정한 서비스를 하루에 몇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DB(Database)
DB

원래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가지 데이터들을 모아 놓은 집합이라는 조금 더 포괄적인 의미이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DB의 의미는 고객의 데이터를 모아 놓은 데이터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DB 개더링(DB Gathering)'이라는 용어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일련의 과정 혹은 마케팅을 말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