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키워드 기초 강좌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담당5년차 알려주는 검색광고 기초 강좌.1

반응형

안녕하세요. 빅머니 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담당5년차 알려주는  검색광고 기초 강좌.1

 

광고 업체 일을 한지 5년이 넘어간다. 

그동안 네이버 키워드 당담을 하면서 겪어왔던 경험과 방법등을 소개 하려 한다. 


 

이번 강좌는 키워드 광고에 대해 잘모르는 사람들 기준으로 잡았음 밝힌다. 

 

 

키워드 광고 란 무엇인가? 

내가 쉽게 설명하면 검색창에 검색하는걸 키워드 검색이라 표현할수있고, 그렇게 검색하는 유저(사용자) 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게 바로 키워드 광고이다.

예를 들어 내가 자전거를 검색하고 싶다 하면 

이렇게 네이버 검색창에서 자전거를 검색할 것이다. 

그러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빨간 박스로 되어 진 부분이 바로 광고로 진행이 되는 부분이다. 

네이버 쇼핑 광고는 조금 다르게 들어가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검색 키워드에 따라 노출이 적용이 되는 부분

사업을 하는 입장이라면 저 화면에 광고를 해야 효과적으로 진행 할수가 있는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이번 강좌를 준비했다.

 

* pc 기준으로 설명 *

 

1.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

회원가입

네이버 메인 화면에서 맨 아래로 내리게 되면 밑에서 3번째에 파트너스 비즈니스ㅣ광고 라는게 있다.

그곳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검색마케팅, 스마트스토어 라는 탭이 나오는데, 우리가 봐야 할건 바로 검색마케팅 이다. 

스마트스토어는 다음번에 따로 언급을 하도록 하겠다. 

검색마케팅을 클릭하여 넘어가 보도록 하겠다. 

그러면 이렇게 로그인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 테두리로 되어 있는곳은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새로운 계정을 만들기 위한 자리 및 로그인 하는곳이다. (개인, 사업자)

그리고 밑 민트 테두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한 부분이다. 물론 몇가지 인증은 거쳐야 한다.

 

회원 가입으로 클릭을 하고 검색 광고 신규 회원가입을 확인해 보겠다.

 

신규 회원가입시 선택하는 부분은 총 2가지 사업자 광고주 와 개인광고주 

사업자번호를 가진 사업자 와 일반 개인 등 으로 가입이 가능

 

개인 광고주는 휴대폰이나 아이핀 인증이 필수이다. 

물론 사업자 광고주 역시 사업자 번호가 필요하나, 핸드폰 인증 역시 필수이다.

 

그렇게 회원가입을 하고 난 다음에 로그인을 하면 바로 보이는 화면이 이화면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비즈머니 와 그동안 사용했던 이력을 한번 확인이 가능한 첫 화면

이제 파란색 광고시스템 를 클릭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화면으로 바뀐다. 

이 화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바로 "광고만들기" 저 부분을 클릭하여도 되고, 새캠페인 부분을 클릭하여도 된다.

캠페인을 쉽게 설명하면 아주 큰카테고리 라고 생각하면 된다.

큰카테고리(캠페인)은 광고목적에 따라 설정하면 된다. 지금은 파워링크광고(네이버 키워드 광고) 이니 파워링크 유형을 클릭하면 된다. 

큰카테고리 -> 그룹 -> 키워드  

파워컨텐츠 유형,  브랜드 검색 유형, 플레이스 유형, 등 다양한 캠페인이 있지만 요 부분 역시 다음에 따로 설명 하도록 하겠다. 

 

캠페인 유형에 따라 (파워링크, 플레이스, 파워컨텐츠, 브랜드) 에 따라 구분 짓어 이름을 적고, 하루예산을 설정을 하면 된다. 

하루 예산은 하루 동안 내가 사용할 하루 광고비용을 이야기 하는 것 이다.

예를 들어 한달 광고 비용을 30만원이라 예상할 때 한달을 30일 기준으로 잡고 하루(일) 예산을 10,000원 으로 설정하면

하루동안 광고가 진행이 되면서 10,000원이 소진이 되게 되면 자동으로 광고가 off 가 되는걸 말한다. 

그리고 예산 균등 배분은 10,000원 을 하루동안 유지 하면서 진행하는걸 말한다. 

즉 딱맞는 키워드가 나올땐 검색이 되지만, 비슷한 문단, 맥락이 나올땐 노출이 되지 않을 수 도 있다.

 

밑에 있는 고급옵션은 기간을 설정 하는 부분이다. 

오늘부터 한달동안 광고를 할 예정이면 시작및 종료 날짜를 설정 하면 되고, 무제한으로 진행할 경우는 종료일 없이 계속 노출을 선택하면 된다. 

 

 

다음으로는 광고그룹 이름 설정이다. 

이부분은 디테일 하게 설정 하는게 좋다. 

말 그대로 그룹을 설정하는 것 인데, 내가 쇼핑몰을 운영을 한다면, 다양한 품목을 판매를 할 것이다. 

그 품목에 대한 광고를 해야 하는데 이 부분으로 먼저 설정을 해야한다. 

조금더 쉽게 설명을 하면 신발 종류를 판매 하고 있다면, 신발의 종류에 따라 그룹설정을 하는게 좋다. 

1그룹. 남성구두

2그룹, 여성구두,

3그룹. 남성 운동화

4그룹. 여성 운동화

등이나

5그룹. 마라톤화

6그룹. 스니커즈

7그룹. 여아 운동화

8그룹. 남아 운동화

등 구분을 해주는게 좋다.

물론 상당히 번거로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처음부터 디테일 하게 설정을 해 놓아야만 나중에 관리 하기 싶다.

 

광고그룹 을 상품군에 맞게 설정을 하였다면, URL를 설정하면 된다. 

이 URL는 무조건 메인 화면으로 연결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http://www.daum.net 다음이 메인 화면일때 

메인 URL 을 https://sports.media.daum.net/sports 으로 설정하게 되면 검수 통과 자체가 되지 않아 보류가 나게 되고

키워드 광고를 진행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니 처음 설정할 URL은 무조건 메인 화면으로 연결이 되어야 하며, 원 주소로

하는게 검수 통과 하는데 더 유리 하다. 가끔 http://www.daum.net/main 등 /main 등이 붙게 되면 간혹 보류가 생길수있다. 

* 검수란 : 홈페이지가 정상 작동을 하는지, 그리고 불법적인 부분은 없는지, 홈페이지 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등등 기타 기본적인 부분을 확인 하는걸 말한다. 

*** 제일 중요한 입찰가 ***

기본입찰가 = 70원 

네이버 키워드 광고(파워링크) 는 시작되는 금액은 무조건 70원 부터 시작을 한다. 

70원 부터 시작을 하고 타 업체 보다 더욱더 높은 순위에 노출이 되고 싶다면, 타업체 보다 높은 금액을 입찰 하면 된다. 

쉽게 설명하면 경매와 같다. 좋은 물건이 나왔을때 그 물건을 가지고 싶다면, 상대방 보다 높은 금액을 제시 하면 도니다. 키워드 광고 역시 높은 순위를 입찰 하고 싶은면 더 높은 금액을 쓰면 된다.

자동입찰 설정 = 파워링크 평균 순위에 맞게 자동으로 금액을 설정한다.

단. 입찰가가 변화 하게 되면, 그에 맞게 단가 역시 변화하게 되어 생각 했던 광고비 보다 더 많은 금액이 소비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 밑으로 가게 되면, 기본 입찰가 와 하루 예산이 나오게 되는데 위에 나오는 하루예산이라 비슷한 부분이다.

이역시 하루동안 지불한 예산을 설정하는 부분이기 예상한 광고 금액을 적으면 된다. 

 

이제 광고그룹에서 고급옵션 내용이다. 

매체

 기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광고가 노출이 되는 유저(사용자)의 시스템을 말한다. 

노출 매체 유형

pc 와 모바일 등으로 구분이 되며, pc에서만 노출이 되게 설정이 가능하고, 모바일에서만 설정이 가능하고, 둘다 노출이 되게 설정이 가능하다. 

노출 매체 개별 선택

네이버에는 많은 제휴 사이트가 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형 사이트는 대부분 제휴가 되어 있다 생각을 하면되는데, 평소에는 의식을 하지 않아서 이게 광고인지 모르고 지나갈때가 많을 것이다. 

디시인사이드 와 뽐뿌 사이트 이다. 여기도 네이버 와 제휴를 맺은 사이트 인데 동일하게 마스크로 검색을 해 보았을때

바로 파워링크 화면이 보일 것 이다.  바로 마스크 와 관련된 파워링크 광고가 나오는데 이게 바로 네이버 와 제휴 맺은 사이트에 노출이 되는 파워링크 광고를 말하는것이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담당5년차로써 말하는 것 이지만, 솔직히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보통 설정할때 네이버만 노출을 시켜주는게 광고비 및 예산 아끼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지역설정 이 있는데 이건 내가 원하는 지역만 광고가 노출이 되게 할수있고, 원하는지 않는 지역에 광고노출을 안하게 설정 할 수 있다.

쉽게 설명을 하면 내가 경기도 가평에서 펜션 을 운영하고 있는데, 내 개인적으로는 제주도에서 가평으로 놀러오지 않을 것 같다 생각을 하게 되면 제주도에는 내가 설정한 키워드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 

또는 부동산 업자일때 나는 부산 지역만 담당 하니 부산 사람들만 광고 를 보여주고 싶다면 부산지역만 노출 시키고 나머지 지역에는 광고가 안 나오게 설정을 하면 된다.

시간설정

광고가 나가는 시간을 설정 하는 것 이다. 운영시간이 9시 부터 오후 10시 까지 라면 그때까지만 광고가 나가게 설정을 하고 11시부터 다음날 8시까지는 광고가 안 나오게 설정을 하는 것 이다.

그리고 내 장사는 평일에는 잘 안되고, 주말에 잘 된다 했을땐 평일에 광고 노출을 안 시키고 주말에만 광고가 나가게 설정 할 수 도 있다.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

이 부분은 다음에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하자. 파워링크 광고와 조금 다르다. 

 

고급 설정 중 pc/모바일 입찰가중치 

같은 키워드라도 누가 어떤 기기(pc,모바일) 로 검색할지 예상이 되지 않는다면 나는 오히려 모바일에서 더 많이 검색이 되고 싶다면, 모바일 가중치를 늘리면 된다. 그러면 pc 보다는 모바일에서 더욱 많이 노출이 되는 것 이다.

소재 노출 방식은 동일한 비중으로 노출이 되는지, 성과 기반 노출이 되는지 설정하는 부분인데

성과기반 노출을 선정하는게 좋다. 

소재는 쉽게 설명 하면 유저(사용자)를 유혹하는 문구를 말하는 것 이다.

예전 캠핑클럽 이 유명해 졌을때 황리단길 이 나온적이 있었다. 그러면 소재문구에 "캠핑클럽에 나온 황리단길"

이런식으로 키워드 하단에 유혹하는 문구라 설명되는데 그 부분은 바로 밑 단계에서 다시 설명을 하겠다. 

이제 광고 만들기 마지막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키워드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건택한 키워드 부분에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직접 적으면 된다. 

그 옆에 연관 키워드는 광고그룹에 따라 연관키워드가 나오게 되고, 또는 내가 검색하는 키워드 의 연관 검색어가 화면에 나오게 되는게 필요한 부분은 추가 하면 되는 것 이다.

 

이렇게 키워드 광고를 검색하게 되면, 키워드 광고 와 비슷한 연관 검색어가 나온다.

네이버광고, 광고, 검색광고, 온라인마케팅 등등 비슷한 키워드가 나오게 되면, 추가 하면 넣으면 되고, 아니면 직접 입력을 하면 끝

 

이제 마무리 단계이다.

소재  

제목 과 설명 문구 

제목에는 상호 와 필요 키워드를 넣어도 된다. 

검색어는 황리단길 펜션 이고 엉클톰스캐빈은 바로 상호명이다. 

단 제목에는 15자 이상이 넘으면 안된다. 

그리고 그 밑이 바로 설명문구인데 띄어쓰기 및 콤마, 점. 등 포함 45자 이상 넘어가면 안되다.

설명문구는 말 그대로 할인이나 이벤트 등 유저(사용자) 유혹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는게 좋다. 

다만, 없는 사실을 넣는건 좋지 않다.

 

그리고 등록 업종에 따라 서류를 넣어야 하는데

필요한 서류를 꼭 넣어야 하는 업종이 있으니 이 부분도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 

특히 (병원, 주류, 버스) 등 업종에 따라 꼭 필요 서류가 있으니 이부분은 미리 확인하는게 검수 통과 하는데 좋다. 

 

이렇게 하면 광고 만들기에 성공을 한 것이다. 

이제 최종적으로 검수 통과를 기다려야 하는데 통상적으로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린다. 

물론 주말 제외다. 네이버도 주5일제 근무를 하는 회사다......

 

이번 기초 강좌1 에서는 광고 만들기 에 대한 설명을 하였는데 

다음 강좌에서는 키워드에 입찰가 설정 그리고 순위변경 어느곳에 해야 유리 한지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