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정보

비건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비건이란 무엇인가? 
비건이란 동물을 이용하는 모든 형태를 배제한 생활 방식을 선택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는 식사뿐만 아니라 의류, 화장품 등 일상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동물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건의 종류
비건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목적, 동물권 보호, 환경 보호 등 다양한 이유로 비건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물성 식품만을 섭취하는 ‘식물성 비건’, 가공식품을 배제하고 원료 그대로의 식품만을 섭취하는 ‘원시 비건’ 등 다양한 종류의 비건이 존재합니다.

비건과 채식주의자의 차이
비건과 채식주의자는 종종 혼동되지만, 두 그룹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는 동물성 식품 중에서도 고기를 배제하는 반면, 비건은 모든 동물성 식품을 배제합니다. 
또한, 비건은 일상생활에서 동물을 이용하는 모든 형태를 배제하는 반면, 채식주의자는 이에 대해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올바른 비건 생활
비건 생활을 선택하면서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B12 등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다양한 식물성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비건 식단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건 식단은 동물성 식품을 모두 배제하고, 채소, 과일, 곡물, 견과류, 씨앗, 콩류, 레고유 및 대체식품을 중점적으로 섭취하는 식단입니다. 



아래에 비건 식단의 예시를 몇 가지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크리미 병아리콩 커리 (비건, 글루텐 프리)2
재료: 물기를 빼고 헹군 병아리콩 1캔, 잘게 썬 양파 1개, 깍둑 썰기 한 토마토 2개, 다진 마늘 3 쪽, 코코넛 밀크 1캔, 카레 가루 1 큰술, 강황 1 티스푼, 맛볼 소금과 후추, 장식용 신선한 고수
만드는 방법: 팬에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습니다. 

다진 토마토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조리합니다. 카레 가루와 강황을 뿌리고 잘 섞어줍니다. 코코넛 밀크를 붓고 10분간 끓입니다. 
병아리콩을 넣고 완전히 익을 때까지 조리합니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춥니다. 제공하기 전에 신선한 고수로 장식합니다.
구운 베지 퀴노아 보울 (비건, 글루텐 프리)
재료: 익힌 퀴노아 1컵, 다진 모둠 채소 (예: 피망, 호박, 당근), 올리브 오일 2 큰술, 커민 1작은술, 맛볼 소금과 후추, 레몬 타히니 드레싱
만드는 방법: 오븐을 400°F (200°C)로 예열합니다. 

다진 야채를 올리브 오일, 커민, 소금, 후추와 함께 버무립니다. 채소를 베이킹 시트에 펴서 20~25분간 또는 노릇하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굽습니다. 

그릇에 익힌 퀴노아와 구운 채소를 층층이 쌓아 올립니다. 먹기 전에 레몬 타히니 드레싱을 뿌립니다.
비건 식단은 건강, 지속 가능성, 자비심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식물성 식품을 선택하면 더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하는 동시에 건강 개선이라는 보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면 동물, 환경, 자신의 신체 건강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입니다.



비건 식단의 장점은 


건강 증진: 비건 식단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의 섭취를 강조하므로 영양소 섭취가 다양해지고, 항산화 물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풍부한 공급을 통해 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비건 식단은 일반적으로 낮은 지방과 칼로리를 제공하며, 식이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체중 감량과 비만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환경 보호: 육류 생산에 비해 환경에 덜 해롭습니다. 
비건 식단은 환경 친화적이며, 동물에 대한 도덕적인 고려를 바탕으로 한 소비 습관을 촉진합니다.
장내 불균형 예방: 비건 식단은 장내 불균형을 예방합니다. 
장내 불균형이란 위장관 기능 장애와 몸에 해로운 대장 박테리아의 증가를 뜻합니다.

필수 비타민의 좋은 원천: 잘 짜인 비건 식단은 단백질과 철분, 칼슘은 물론 기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