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고로쇠물 효능과 먹는법, 유통기한, 보관법

반응형


고로쇠물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이 일반 생수의 30배에 해당한다고 할정도 칼슘과 마그네슘 칼슘등 인체구성 및 영양에 필요한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고로쇠물 효능

고로쇠 물은 해발 500~1000m 고지대에 자생하는 10여종의 단풍나무과 나무 속에 흐르는 액체를 말한다. 
요즘처럼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되는 초봄에 가장 많이 나온다.

고로쇠물 이란 : 고로쇠나무가 땅속 수분을 빨아 올리는 것을 채취한 물을 고로쇠 라고 한다.
고로쇠물에는 과당, 자당, 포도당 등 당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 각종 무기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

고로쇠물의 채취 : 2월중순에서 4월초.

고로쇠물 채취 방법 : 고로쇠 나무에서 드릴로 약 1~3cm 깊이의 구멍을 뚫은 뒤 호스를 넣어 수액을 받아 낸다.



고로쇠물 효능과 먹는법, 유통기한, 먹는법

​<고로쇠물 효능>

1. 면역력 강화

고로쇠물에는 다량의 미네랄 성분 함유 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면역세포 성장 도와주며 면역조절물질의 분비를 최대 5배까지 늘려 면역력 강화에 도움된다.

2.다이어트 식품
고로쇠물은 칼로리 가 100ml 당 10-11정도 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하시는분들도 걱정하지 않고 드셔도 되는 천연미네랄 이다. 고로쇠물은 임산부, 아기가 먹어도 될만큼 약성이 강하지 않기에 누구나 복용이 가능하다.


3. 뼈건강
고로쇠 물에는 칼슘성분이 일반 생수에 비교하여 40배 가량 더 많으며, 마그네슘은 30배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에 따라 뼈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및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고로쇠는 골리수(骨利樹)라고 뼈에 이롭다고 해서 뼈를 위한 물이라고 할정도로 많은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칼슘외에도 인, 미네랄등 뼈의 구성에 관련이 있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청소년, 성인 어르신등 연령에 상관없이 좋다.)



4. 숙취해소, 피부건강
고로쇠물 은 꾸준하게 복용해주면 숙취해소,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고, 고로쇠 수액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고운피부결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매끈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과음한 다음날 숙취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수속도가 빨라서 소화도 잘되고 신경통, 허약체질, 당뇨병, 위장병, 피부병, 임산부의 여러 잔병등에 효험이 있는것으로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는 고로쇠수액 효능은 아무리 많이 마셔도 탈이 없으며, 숙취와 신경통에 좋으며 특히 오래 묵은 체증을 뚫는데 효험이 있다고 나와 있다.)


5. 피로회복
고로쇠물  함유되어 있는 과당, 포도당 등 당분 성분과 칼슘,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랑 성분이 피로회복과 체력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6. 고혈압 예방
고로쇠물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쌓여 있는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어서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고,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는 캡토프릴과 유사한 수준의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혈압강하 작용이 있어 고혈압에도 좋다고 한다

7. 변비 개선
고로쇠물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숙변 배출효과가 있어서 변비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 몸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가 있다.

8.이뇨작용

고로쇠수액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몸 속 쌓여있는 노폐물의 체외배출을 돕는데도 뛰어나다. 
이렇게 노폐물이 배출되는 작용을 통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





<고로쇠물 보관법>
​- 보관법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장고,서늘한곳에 두면 된다.​
- 그렇지만 고로쇠 물은 냉장보관하여 차갑게하여 마시는 것보다는 상온에 두고 빨리섭취하는게 더 좋다. 
- 고로쇠물은 냉장 보관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 해야 하는데, 실온에 보관하는 경우 단맛은 조금 강해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뿌옇게 변하며 부유물이 발생하는데 
식물성 섬유질과 자당이 엉킨 것으로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빨리 드시는게 좋다.
 

<고로쇠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고로쇠 물은 과다섭취하는 경우 체질에 따라서 간혹 설사나 배탈 등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고로쇠물은 구입하게되면 유통기한이 나와 있는데,이 기한은 개봉하지 않았을때 기한, ​보통 개봉하면 3일~5일이내에 먹는게 좋다. 이후는 부패가 진행됩니다.
- 침전물은 미네랄 성분이에 드셔도 되지만 물색깔이 뿌옇게 되고 냄새가 달라지면 부패가 진행되니 드시지 않는게 좋다.
- ​설사, 배탈등의 부작용이 나타날수가 있답니다.​

 



<고로쇠나무 서식지>
우리나라 전국 곳곳에 서식하나 지리산 인근에 많이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다.
내한성이 좋아 음지나 양지에서 모두 잘 자라며 깊은산 100~1800m 고지의 물빠짐이 좋고, 계곡가에 많이 서식합니다. 
주로 600~800m 고지에서 볼수 있으며 군락성을 띠는 특징이있다.

< 고로쇠물 복용 방법, 사용법>
일반적으로 물마시기 처럼 드시면 된다.
밥을 지을때도 넣어서 지어도 되고 국끓일때,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끓여도 된다.


고로쇠수액가격 1.5L 패트병 기준으로 4천원 후반~5천원 중반정도 가격대

마트에서 보니 1병당 5500원에 팔고 있고, 인터넷에 보니 1병당 4천원 후반대에 팔고 있음 
대량구매하시면 더 저렴하게 구입하셔서 드실수 있다.  
맛은 약간 단맛이 난다.






이상으로 고로쇠물 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