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긴급재난지원금 그래서 내가 받는 돈은 얼마.'정부 지원 + α'

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된다.

그러면 내가 받는 금액은 도대체 얼마인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과 더불어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도 자체적인 지원금을 제각각 준비하면서 자신이 최종적으로 얼마를 받고 다른 지역과는 얼마나 차이 나는지 각 지역 주민의 궁금증이 커지는 상황이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다. 

정부 지원금은 기본으로 + 를 해야 한다.

 

http://www.긴급재난지원금.kr 

 

https://www.xn--jj0bb2kr6h965bxcbp8g.kr/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xn--jj0bb2kr6h965bxcbp8g.kr

 

긴급재난지원금

우선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로 세대수에 따른 지원금액을 알아 보도록 하자. 

다만 마스크 5부제 처럼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조회가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

그리고 중요한 사항 한가지 바로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세대주 만 조회가 가능하고

모바일 기기 에서는 이용이 불가 하다.

 

긴급재난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은 각 지자체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 

행안부는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란,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결정하기에 앞서 전국 지자체들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재난소득 지급이 이뤄진 경우를 뜻한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정부와 지자체가 일정 비율로 분담한다. 분담 비율은 소득 상위 30%는 전액 국비, 소득 하위 70%까지는 정부와 지자체 8대2 (다만 서울의 경우 7대 3)비율로 분담하도록 했다.

소득 하위 70%를 놓고 보면 4인 가구에 갈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은 정부 돈 80만원, 지자체 돈 20만원으로 구성한다는 얘기이다.

지자체 재난소득으로 10만원을 지급한 지자체가 있을시지자체가 10만원을 이미 줬으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10만원만 더 분담하겠다고 할 수도 있고, 주민이 재난소득과 긴급재난지원금을 중복 수령하게 할 수도 있다.

재난소득과 긴급재난지원금을 연계할 경우 주민은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만 받는다.

 

긴급재난지원금

지자체가 연계를 택하지 않아 중복 수령할 수 있게 된다면 110만원을 받는다.

요컨대 이름이 비슷해 보이더라도 중앙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과 각 지자체의 재난소득을 구분해서 봐야 한다. 대표적인 지자체 재난소득은 서울시의 '재난긴급생활비',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등이 있다.

경기도의 경우 재난기본소득을 긴급재난지원금에 연계시켰다. 긴급재난지원금에서 지자체가 담당해야 할 부분을 재난기본소득으로 부담한 것이다.

이처럼 긴급재난지원금과 지자체 재난소득이 연계되더라도 수령액이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선 밑으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과 긴급재난지원금을 합한 4인 가구 수령액이 시·군에 따라 147만∼287만원이 된다고 계산했다.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모든 도민에게 주고 여기에 시·군별로 자체적 재난기본소득을 더 준다.

서울시는 자체 재난긴급생활비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연계시키지 않았다. 두 돈을 중복 수령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급 대상인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중 기존 복지제도 혜택을 못 받는 가구' 중 4인 가구는 재난긴급생활비 55만원,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 등 총 155만원을 받는다.

설령 지자체가 자체적 재난소득을 한 푼도 마련하지 못하더라도 해당 지자체 주민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가구원 수에 따라 받을 수 있다.

행안부는 "최종적으로 모든 국민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액 또는 그 이상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응형